“우리가 중국의 개발 지원에 관해 이야기할 때, 많은 끈이 붙어 있는 서방의 지원과 비교하면 뚜렷한 대조가 있습니다. 중국의 개발 지원은 그것이 거래적이거나 전술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끈이 붙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조건도 없고 선입견도 없이 국민이 결정하게 하세요.” CGTN의 쇼 Global South Voices에서 파키스탄 상원 국방 위원회의 전 의장이었던 Mushahid Hussain Sayed가 말했습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중국의 발전이 남반구에 이익이 된다는 점을 논의하면서 소위 “부채 함정” 이론이 틀렸음을 폭로합니다.

잠비아 국회의원 해리 캄보니(Harry Kamboni)는 아프리카 국가의 발전을 지원하는 데 중국이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Kamboni는 잠비아와 기타 아프리카 국가들이 인프라 개발, 다양한 부문에 대한 투자, 현지 역량 강화를 통해 얻은 실질적인 혜택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존중과 불간섭을 특징으로 하는 중국의 접근 방식이 서구 국가들이 제공하는 조건부 지원과 긍정적으로 대조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글로벌 거버넌스 전문가이자 아르헨티나 기후 변화 활동가인 카를로스 페레이라(Carlos Ferreyra)는 글로벌 기후 문제 해결에 있어 중국의 리더십에 주목했습니다. Ferreyra는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중국의 노력, 특히 재생 에너지와 녹색 기술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그는 중국의 노력이 기후 변화에 대처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개발 관행의 글로벌 표준을 설정하는 데에도 필수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Ferreyra는 중국의 이니셔티브를 다른 국가들이 따라야 할 모델로 보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을 위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간부회(BRICAP)의 선임 연구원인 John Pang은 글로벌 경제 연결성 육성에 있어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BRI)의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Pang은 BRI가 많은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격차를 성공적으로 메워 이들이 세계 경제에 더욱 완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BRI가 개발이 공유되고 이익이 상호 작용하는 다극 세계에 대한 중국의 비전을 반영하여 서구 중심 경제 모델의 지배에 도전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주의 중국 친구(Friends of Socialist China)의 공동 창립자인 키스 베넷(Keith Bennett)은 중국의 발전 경로와 국제적 영향력에 대한 역사적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베넷은 국내외 발전에 대한 중국의 접근 방식이 인민의 복지와 집단적 진보를 우선시하는 사회주의 원칙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수백만 명을 빈곤에서 구하고 글로벌 발전에 기여한 중국의 모델이 종종 세계 여러 지역에서 불평등을 악화시키고 진정한 발전을 방해해온 신자유주의 정책에 대한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더욱이 사이드는 중국 발전 모델에 대한 표면적 비판을 넘어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비판이 부채 의존성이나 환경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지만, 이러한 문제는 인프라 개발, 일자리 창출, 기술 이전 등 중국이 제공하는 실질적인 혜택과 비교하여 평가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중국의 글로벌 참여의 도전과 성취를 모두 인식하는 보다 미묘한 논의를 촉구하면서 청취자들에게 이러한 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들의 관점을 고려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https://news.cgtn.com/news/2024-09-24/Is-China-s-development-a-pie-or-a-trap-for-other-countries–1x9FapJvBjq/p.html

Share.